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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을 팔거면 적당히 파야하지 않을까요...(수정) 게임 이야기

할말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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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벤에서 좋은 기사 나왔습니다.


아는 사람들과 만나면 항상 제가 하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솔직히 고백하건데. 저는 오래전에 소맥 빠돌이었어요.
왠만한 소맥 관련 행사란 행사는 모두 참여했죠.

넵. 발표회에선 거창하게 이거 다 만들거다 하면서 다 빼고 버그덩어리 템페스트.
뭔가 부족한 3, 파트2....

게다가 벨런스도 못맞추고 -ㅅ-;

그리고 제가 봐왔던 게임계 책만 봐도 RPG 가 인기일땐 이 회사 저 회사 마다 RPG 게임이 군웅처럼 일어났고(...)
FPS가 인기가 있자 FPS로 훅 몰려가고.

자 지금 어떨까요. 확밀아가 인기가 확 올라갈때 확밀아와 비슷한 카드게임도 무지 많이 나왔고(...)
디펜스 게임이 인기일땐 디펜스 아류작도 상당히 보였고(...)

뭐 별수 있나 윗대가리가 그렇게 만들라면 까라면 까야지 인가요. 근데 뭐 이거 어그로도 그냥...하아..
소비자 니들이 호구니까 따라가라는 건지.

물론 게임개발에 돈 드는건 어쩔수 없는 상황이지만 요즘은 많이 변하지 않았나요? 클라우드 펀딩도 가능하고.
스팀 개인 개발로도 낼수 있는 시대가 도래했습니다.

뭐 발자분들 입장에서 저 만화에 대한 반응은 뭐라 말씀드리기 힘든데. 발자라면 그 독특한 게임 뭐 만들었는지 좀 알고 싶습니다.
알아야 아 저래도 할말없이 납득이 가지 말이죠.

결론은 그래서 국산겜 안합니다. 스팀에서 신나게 게임 받고 있고, 콘솔 게임합니다.
물론 그중엔 국산 겜보다 똥인 것도 몇몇 있지만 적어도 제가 발암을 겪었던 시기의 게임보단 훨씬 퀄러티나 QA를 잘해줍니다.

애초에 국산게임 문제가 기획단계의 버그를 검수기간도 잘 안가지고 게다가 QA단계에서도 해소를 안해주니 욕 처먹고 패키지 게임 패망기때는 주얼게임으로 어떻게든 팔아치울려다가 아타리 쇼크급의 경쟁을 하게 되니 이렇게 된거 아닙니까?

아직도 제 집 박스 안에는 템페스트 버그패치 CD 그대로 있습니다. 이 아픈 기억을 가진 사람에게 국산게임을 강요하지 맙시다.
제 두 눈엔 눈물이 납니다.

그냥 씁쓸할 따름입니다.

ps 이 시간에 발암 추천하는데 엑스컴 롱 워 모드 해보시고 기본 게임조차 마개조하면 엄청난 발암 물질을
개발할수 있다는거. 좀 느껴봅시다.

ps2 아 그러고 보니 새록새록 생각나는 07년 닷지볼 메니저가 생각난다(...) 아하하하!!!!

ps3 For Kakao...그러고 보니 이전에 차차차 사건도 생각나도..참..

덧글

  • Exceed Blue 2014/10/06 23:40 # 답글

    제가 마그마카르타 초회판 구입하고 멘붕한 뒤부터 국산 게임에 대한 희망을 잃었지 말입니다.
    대학 입학하고나서부터는 콘솔만 줄창 잡고 있었던지라 국산 게임 안한지 어언 10년이 다 되어 가는 듯.
  • ProfJang 2014/10/06 23:51 #

    저도 비슷하게 마카 이후엔 거의 콘솔만 잡고 있으며 지금은 국산 게임은 잘 안합니다. 라그나로크는 좀 해봤고 지금도 온라인은 디아3나 GTA5 온라인 정도 하는 정도죠.
  • 아르카딘 Mk 2 2014/10/06 23:46 # 답글

    엑스컴 애너미 위딘 롱 워를 추천합니다!!

    이야 주모! 암 양동이로 퍼주소! 키야! 취한다!

    그러니까 링크 납치합니다.
  • ProfJang 2014/10/06 23:51 #

    저도 첫 미션 해보다 엄청난 발암기를 느끼고 있습니다 그리고 링크 감사합니다.
  • 물오른곰식이 2014/10/07 00:04 # 답글

    템페스트....부들부들...
    예전 어스토니시아 스토리, 이스2 스페셜 같은 경우는 버그로 인해서 마지막 최종 던전 입장이 되지 않아 엔딩조차 볼수가 없었죠... 그때는 인터넷 따위는 꿈도 못꾸던 시절... PC통신으로 뿌리고 잡지를 통해서 알리고 했던걸로 기억하는데... 요즘같았으면 아마.... 특히 이스2 스페셜 같은경우는나중에 알고보니 미완성 게임이 발매가 된거였다라는걸 알았을 때의 분노는 정말...
  • Megane 2014/10/07 00:05 # 답글

    저는 국산영화에도 기대를 안 하고 있습니다... 국산 게임따위...
    차라리 애국심 마케팅이라면 애교라고 봐주겠지만 저건 뭐 완전 자폭이니...
  • ProfJang 2014/10/07 08:54 #

    그래도 영화는 게임보다는 웰메이드가 나오니 이해하는데 게임은..뭐 추억보정을 한다 해도 좋은 추억도 있으나 결국 나쁜 추억도 많았습니다
  • 무명병사 2014/10/07 00:18 # 답글

    템페스트....부들부들...(2) 크흑. 일러스트와 성우가 아까운 순간이었습니다.
  • ProfJang 2014/10/07 14:16 #

    토니 느님 T.T
  • 봉민간인군 2014/10/07 00:50 # 답글

    카카오는 지들끼리 베끼는 경우도 왕왕 있던데요 뭘;;
  • ProfJang 2014/10/07 14:16 #

    하긴 그렇죠 T.T
  • 강철의 크레토스 2014/10/07 00:56 # 답글

    가끔 재네 진짜 온라인게임 시장도 짱깨 새끼들한테 다 뺏겨도 정신차릴지 과연 의문이지만 말이죠.
  • ProfJang 2014/10/07 14:16 #

    중국 자본을 이제 무시하지 못할 단계인데 아직 정신을 못차리는거 같습니다.
  • 대공 2014/10/07 01:34 # 답글

    템페스트 시스템은 진짜...
  • ProfJang 2014/10/07 14:15 #

    실제 템페스트에 실장되려던 획기적인 시스템들은 개발기간의 문제, 그리고 역량 부족으로 다 빼먹고 최대한 QA 하고 냈다는 템페스트가 버그가 잔뜩 있었으니(...)
  • 네리아리 2014/10/07 10:04 # 답글

    제 친구가 마그마카르타 초회판 구입하고 저에게 전화해서 멘붕한 뒤부터는 국산 게임 안사겠다고 생각했지요.
    지금은 확밀아 한패버번 이후로는 다시는 안하겠다고 마음 먹었죠. 엿이나 쳐먹어라!!! ZOTCA
  • ProfJang 2014/10/07 14:14 #

    저는 여전히 암걸릴거 같은 확률의 확밀아를 아직 하고는 있긴하네요 Aㅏ... 스쿠페스는 아예 과금도 안하고 있기도 하긴 합니다.
  • 魔神皇帝 2014/10/07 17:21 # 답글

    템페스트고 3파트2고 그놈의 버그때문에 학뗐죠. 세이브도 안되는 곳에서 계속 튕기면 진행을 어떻게 하라는건지...-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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