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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을 마무리하며 올해의 게임 정산 게임 이야기

올해의 즐긴 게임 후보군은 이하와 같습니다

PS3
파이널판타지 XIII-2
초차원게임 넵튠 MK-2
압도적 무겐소울즈
제 2차 슈퍼로봇대전 OG

PSP
슈퍼로봇대전 OG 사가 마장기신 2
SD건담 G 제네레이션 오버월드

PC
문명5 God of King
엑스컴 에너미 언노운
디아블로3





먼저 PS3 진영중 올해 나온 파판 XIII-2

개인적으로 상당히 빠른 텀에 확장판이 나왔는데. XIII의 뒷 이야기를 다루게 되었지요. 전작의 주인공중
하나인 세라와 미래에서 날라온 노엘의 모험...인데. 게임 자체는 재미가 아예 없는건 아닙니다만.
괜히 게임을 어렵게 만들어놓은데다 퍼즐을 여기저기 흩어놓고. 물론 이런 재미도 전혀 나쁜건 아니었는데
이 게임을 하면서 딱 느낌이 제노사가 에피소드 2의 느낌이 팍 들었습니다. 

이벤트나 아이템 조각을 얻어 페라독스를 해결한다는 건데. 정작 중요한건 엔딩은 페라독스를 해결한 엔딩과 아닌 엔딩들인데
정작 전작 주인공인 라이트닝은 영원히 잠들고 세계는 멸망한다... 라는 스토리.

.....엔딩 떡밥도 참 거시기하고 결국 죽은 건지 잠든건지 알수 없이 바로 XIII-3의 라이트닝 사가로 이어지게 됩니다.

.........게임 점수는 10점 만점에 6점 평가내립니다.

두번째로 파판13-2보다 더 재미있게 즐겼다고 생각돼는 넵튠MK2 사실 전작인 넵튠의 즐거움을 그대로 옮겨왔지만
시스템적으로 제약이 생긴 부분도 많아졌습니다. 여신 변신 이팩트로 소비하는 에너지가 많아져서 사실상 통상기로의
공격이 더욱 많아졌고. 2회차 이후에서부터는 강력한 던젼도 생겨 돌만한 재미는 생겼는데....

문제는 이 게임 발매하고 막 추가 케릭터 DLC 나온 순간 PSN이 셧다운 됐습니다.
...........아...

결과적으로 이 게임을 추가적으로 즐길수 있었던 DLC의 좃망으로 인해 게임 점수는 10점 만점에 8점 드립니다.

역시 올해 CFK 느님이 올해 런칭한 무겐소울즈인데 이 게임의 포지션이 상당히 애매합니다. 게임 난이도는 넘어서서...
뭐랄까....디스가이아같은 느낌도 아니고 넵튠도 아닌 느낌입니다. 이 게임이 후속작이 나온다는데 개인적으로는
차라리 넵튠 시리즈를 더 밀어주는게 좋지 않을까 생각도 들기도 합니다. ...그리고 아가레스트 전기도 있잖아
이 사람들아!!

아무튼 이걸 어느정도 즐기긴 했지만 이상하게 흥미가 안 잡혀 현재는 중단중 10점 만점어 6점 드립니다.


올해의 대미를 장식한 제2차 슈로대 OG 사실 뭐 제 블로그의 주 컨텐츠중에 하나가 이 슈로대이고 제가 슈로대
커뮤니티를 관리해왔던지라 애착이 많은 게임이었습니다. 전반적으로 일신된 그래픽과 시스템은 정말 인상적이었지만
PS3로는 처음 만든 작품이다 보니 세이브와 로드가 아직까진 길다는 점. 그리고 전작의 주력 유닛중 하나인 게슈펜스트
MK2-S를 빼먹으신 테라다님(...) 덕택에 네타요소가 줄었다는 것도 있지만 서프라이즈 케릭터들이 많이 나와
즐거움을 주었다는 점이 그걸 상쇄시켰습니다.

점수는 10점 만점에 9점.

이제 PSP로 넘어가 드디어 슈퍼로봇대전 OG 사가 마장기신을 다룹니다.

윙키소프트가 드디어 다시 개발선상에 올라와 제작한 게임입니다. 마장기신의 후속작을 정말 볼수 있었을까
라는 의구심이 약 10여년만에 이루어졌습니다만.....윙키답다...라는 것이 보이는 게임이었죠.
시스템적으로 부족한 점도 많았던데다. 적이 아군을 설득하는 게임은 이 마장기신 II가 처음이었던거 같아요

10점 만점에 7점 주겠습니다.

2011년에 전작이 나온뒤 딱 1년만에 나온 후속작 2부구성이라는 것을 아예 최초부터 공개해서 욕도 들 먹었고
기대했던 만큼의 퀄러티가 나온지라 만족한 타이틀입니다만. 세츠나나 시몬이 나이가 먹는동안 기존
멤버들의 나이는 그대로....라는 것은 슈로대라는 작품의 특성이라고 봐도 되겠지만 어폐가 강했고.
전작에서 끝장낸줄 알았던 파계왕이 다시 제세편에 와서 다시 보스로 나타나는 기염을 통해 나름대로 실망도
했던 게임입니다.

10점 만점에 8점 

SD건담 G 제네레이션 월드의 후속작입니다. 개인적으로 전작에서 짤렸던 기체나 케릭터들이 더 나와 기대는 했는데
역시 성우진은 전작엔 있었지만 후속작에서 빠진 성우도 많았고. 생산 플랜에 딱히 필요도 없을 전용기 바리에이션이
별도로 나와서 달성율 채우는데 오히려 방해가 된 게임이었던 느낌입니다. 그리고 전작에서 나왔던 SD 건담 브레이브즈 워즈는
후속작 나오면서 짤렸고(....) 여러모로 제작사는 매년 게임을 내면서 한가지씩 짤려먹는 버릇이 생기는거 같아요.

이제 PSP로 두 작품 냈으니 내년엔 PS Vita로 한작품 기대는 하지만 차라리 DLC라도 내줬으면 하는 게임이기도 해요.

10점 만점에 8점

작년 저의 올해의 게임을 장식했던 문명5의 DLC이자 확장판입니다. 종교가 추가돼고 기타 유닛과
문명이 추가돼어 상당한 꿀재미를 주게된 확장팩입니다. 문명은 길게 설명할 필요없이 저에겐 
10점 만점에 10점


올해의 복병이 되어버린 게임 엑스컴 애너미 언노운. 사실 원작은 개인적으로 어려웠던 느낌이 무척강해서
접하진 않고 게임에 대한 두려움이 있었지만 몇년동안 RTS 게임과 턴제 전략 시뮬레이션을 해오다보니
나름대로 익숙해졌는지 그렇게 어렵다는 느낌은 안들었습니다만 마지막 미션에서는 정말 개고생했습니다.

게임 플레이타임에 비하면 뭔가 여운이 남는 엔딩으로 인해 후속작은 나올것인지 하는 궁금함도 있고
2회차 연계가 좀 있었으면 좋겠는데 그딴것도 없고(....하긴 이건 일본게임에서나 적용되나...)
좀 아쉬움이 남는 게임이었습니다.

10점 만점에 8점 

드디어 나왔다! 디.아.블.로3!

사실 개인적으로 이 게임에 대한 썰을 풀자면 디아2때 아는 형들과 친구들 덕택에 즐겁게 했습니다. 그만큼 스토리나
게임적인 면, 그래픽적인 면에서 기대했던 게임이었죠.

....하지만 서비스 초기부터 시작됀 어서와 에러 37은 처음이지? 부터 시작한 접속오류, 불지옥 모드에서의 부파
....뭐 나중에서야 패치로 점점 다듬어 졌습니다만. 이미 유저들은 다른 버스를 탄지 오래였죠.

10 점 만점에 5점 줍니다.

이상 올해의 게임에 대한 개인적인 성적을 정리해봤습니다.
내년에는 어떤 게임이 또다시 이야기가 나올지 기대되네요.




 

덧글

  • 레이오네 2012/12/30 23:04 # 답글

    문제는 이 게임 발매하고 막 추가 케릭터 DLC 나온 순간 PSN이 셧다운 됐습니다.
    ...........아...

    ----

    여기서 깊은 탄식.... Aㅏ....
    그나저나 역시 문명에 10점 만점이군요. 역시 문명 열풍 당시 마약 전파자다우십니다(...)
  • ProfJang 2012/12/31 08:54 #

    작년도 그랬고 올해도 문명은 10점 만점 !! 마약 전파자!!
  • 이루카_李ルカ 2012/12/30 23:27 # 답글

    문명 확장팩은 그저 가끔 턴 멈추는 사태만 해결되면 정말 최고겠는데 말입니다...
  • ProfJang 2012/12/31 08:53 #

    원판도 가끔 그 문제가 생기는데...제 커스텀 맵을 쓸경우 장난이 아니에요 T.T
  • KAZAMA 2012/12/31 03:00 # 답글

    5점이 뭡니까 한 2점 줍시다 디아3
  • ProfJang 2012/12/31 08:52 #

    랠름다운의 추억보정이 되살아나 점수를 더줬다는 후문이 있습니다(잉?)
  • 풍신 2012/12/31 05:29 # 답글

    파판은 재미없지는(...) 않았는데, 마지막이 충공깽이라...(솔직히 진지하게 생각하면 전작과 같은 맵이나 같거나 비슷한 몬스터는 나와도 분위기가 너무 달랐다는 느낌이...)

    올해는 슈로대에 괜찮은 작품이 많았던 것 같아요.
  • ProfJang 2012/12/31 08:53 #

    정말 엔딩보고 멘탈이 날라가는 느낌이었습니다. 슈로대는 전반적으로 올해 작품들은 선방한 작품이 많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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